티스토리 뷰
금융결제원 공인인증서 갱신, 유효기간 확인 및 갱신 주기를 알려드려요
아메리칸 2024. 6. 20. 10:48
공인인증서 란?공인인증서 는 정보통신부로부터 지정된 국가공인인증기관에서 발행하는 법적 효력을 가진 전자인증서로, 온라인상에서 사용자의 신분을 확인하고 전자문서에 대한 서명을 할 수 있게 합니다. 이를 통해 신원 확인, 문서 위변조 방지, 거래 증명 등의 장점을 제공합니다.
전자서명법 전자서명법은 공인인증서 와 관련된 법적 근거를 제공하며, 공인인증서 로 전자서명을 하면 서명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고, 전자문서의 무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공인인증기관은 거래 사실을 공정하게 관리·보증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.
공인인증서 갱신방법
- 은행 사이트 바로가기 각 은행의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관련 메뉴를 찾아 들어갑니다.
- 공인인증서 갱신하기 각 은행의 공인인증서 갱신 메뉴를 선택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.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갱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공인인증서 갱신 확인하기 갱신 완료 후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 연장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갱신 시 주의사항
- 갱신 주기의 시작은 만료 기한이 도래하기 전 30일부터이며, 유효 기간을 사전에 확인하여 기한 내에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.
- 만료 이후에는 갱신이 아니라 새로운 발급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.
금융결제원 공인인증서 조회방법
- 금융결제원 홈페이지 접속 금융결제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.
- 공인인증서 메뉴 선택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“공인인증서 ” 메뉴를 선택합니다.
- 공인인증서 조회 클릭 “공인인증서 조회”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인증서 정보 입력 사업자등록번호, 성명, 주민등록번호 등 인증서 정보를 입력합니다.
- 조회 결과 확인 입력한 정보와 일치하는 공인인증서 정보가 화면에 표시됩니다.
공인인증서 관리 기능 금융결제원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공인인증서 갱신, 폐지, 재발급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공인인증서의 종류
종류 |
장점 |
단점 |
범용 공인인증서 |
1년 단위 4,400원 수수료, 용도 제한 없음 |
없음 |
은행/보험용 공인인증서 |
무료 수수료, 용도 제한 있음 |
없음 |
공인인증서 발급과 갱신
- 발급자: 금융결제원
- 갱신, 재발급, 폐기는 해당 금융기관에서 진행
-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: 공인인증서 저장 매체(주로 USB/하드디스크), 본인의 OTP 발생기
IBK기업은행에서의 갱신
IBK기업은행에서도 공인인증서 갱신을 진행합니다.
-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"공동인증서 로그인" 클릭
- 공인인증서 만료 안내 창에서 갱신을 선택하고 계좌 비밀번호 입력
- OTP/보안카드 검증 페이지에서 OTP 번호 입력
- 갱신 신청 페이지에서 회사 정보(이름, 전화번호, 이메일 주소) 입력
- 갱신 비용(4,400원) 확인 후 결제
- 기존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 및 새 인증서 암호 설정
- 인증서 저장 및 갱신 완료 메시지 확인
공인인증서 의 활용 공인인증서 갱신 후,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신청할 수 있으며, 해당 절차도 상세히 설명됩니다.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전부터 갱신 가능하며, 인증센터를 통해 갱신도 가능합니다.
금융거래의 핵심 도구인 공인인증서 를 갱신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 만료일까지 사용 가능하며, 미리 갱신 일정을 기록해두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절차 |
내용 |
갱신 주기의 시작 |
만료 기한이 도래하기 전 30일부터 |
갱신 주기 |
공인인증서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전부터 가능 |
갱신 절차 |
1. 공인인증서 저장 매체를 컴퓨터에 연결2.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 후 "로그인" 버튼 옆의 "공인인증센터" 클릭3. "공인인증서 갱신" 메뉴에서 "갱신" 선택4. 본인확인: 인터넷뱅킹용 이용자ID와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"확인" 클릭5. OTP 발생기를 사용하여 6자리 숫자 입력 후 "확인" 클릭6. 출금계좌번호와 계좌비밀번호 입력 후 "확인" 클릭7. 갱신할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선택 후 "기존" 비밀번호 입력 후 "확인" 클릭8. 새로운 인증서 암호 입력 후 "확인" 클릭9. 갱신 완료 메시지 확인 후 마무리 |
갱신 시 주의사항 |
- 유효 기간을 사전에 확인하여 기한 내에 조치를 취해야 함- 만료 이후에는 새로운 발급 절차를 밟아야 함 |
공인인증서 관리 기능 |
내용 |
제공 기능 |
공인인증서 갱신, 폐지, 재발급 등 |
갱신 방법 |
내용 |
갱신 절차 |
-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"공동인증서 로그인" 클릭- 공인인증서 만료 안내 창에서 갱신을 선택하고 계좌 비밀번호 입력- OTP/보안카드 검증 페이지에서 OTP 번호 입력- 갱신 신청 페이지에서 회사 정보(이름, 전화번호, 이메일 주소) 입력- 갱신 비용(4,400원) 확인 후 결제- 기존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 및 새 인증서 암호 설정- 인증서 저장 및 갱신 완료 메시지 확인 |
공인인증서의 활용 |
내용 |
활용 방법 |
- 공인인증서 갱신 후,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가능-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전부터 갱신 가능하며, 인증센터를 통해 갱신도 가능함 |